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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연법/단연법

자신의 흡연습관과 니코틴 의존도를 고려하여 나에게 맞는 적절한 금연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금연이란
한 개비, 한모금도 피우지 않는 단연법을 말하지만, 흡연량이 많고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경우 흡연량이나 체내에 흡수되는 니코틴 양을 서서히 줄여가는 감연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단연법을 사용했을 때 금단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 주로 사용하게 되며 감연법을 통한 흡연량의 감소는 장기 추적조사 결과에 의하면 금연에 이르는 비율을 약 1.7배 정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금연의지가 있는 사람들은 주로 단연법을, 상대적으로 금연 의지가 약한 사람들이 감연법을 선택하게 되며, 실제 감연법이
금연에는 이르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감연 방법

(1) 니코틴 감소
  1. 흡연량은 유지하면서 1~2주간 서서히 니코틴 양만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2. 현재 피우는 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을 확인한 후 니코틴 함유량이 적은 담배로 바꾸어 피웁니다.
  3. 주의할 점

    니코틴 함량이 너무 낮은 담배로 갑자기 바꾸지 않습니다.

    흡연량을 늘리지 않도록 합니다.

    흡연 시 더 자주 빨아들이거나 더 깊이 빨아들이지 않도록 합니다.

(2) 흡연량 감소
  1. 흡연량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계획을 세웁니다.
  2. 담배를 반만 피우고 버리거나 격일로 담배를 피웁니다.
  3. 하루 중 첫 담배를 늦춰 피우고 마지막 담배를 앞당겨 피우며 잠자리에 일찍 듭니다.
  4. 공공장소, 교통수단 그리고 금연지역에서는 절대 담배를 피우지 않습니다.
  5. 담배를 잊기 위한 적당한 야외활동과 운동을 즐기는 등 새로운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도록 노력하도록 합니다.
참고문헌
· Edwin B. Fisher Jr. 7 steps to a smoke-free life, American Lung Association, 1998
· Hanson K, Zylla E, Allen S, Li Z, Hatsukami DK. Cigarette reduction: An intervention for adolescent smokers Drug and
  Alcohol Dependence 2008; in press.
· Pisinger C, Vestbo J, Borch-Johnsen K, Jøgensen T. Smoking reduction intervention in a large population-based study.
  The Inter99 study Preventive Medicine 2005; 40: 112-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