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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금연정책

흡연예방교육 및 홍보

공공 및 민간 연계를 통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통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 유아흡연예방교육

    전국 5만여개 유아동 관련 교육기관(어린이집 및 유치원, 지역아동 센터)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실을 운영하여,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에게
    관련 교육 자료 사용법 등을 안내하여 흡연예방교육의 사회적 확산 유도

  • 학교흡연예방교육

    전국 초‧중‧고‧특수‧기타 학교 학생 및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흡연예방 및 금연을 위한 대상자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멘토링 등의 학교 내 흡연예방 활동을 지원

* 시도교육청을 통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 교내 금연분위기 조성

    금연교육 및 상담, 금연교실, 금연동아리, 금연 이벤트(학생회 금연 활동, 금연 캠페인 등),금연교육/홍보자료 제작/배포 등
    학교 내 금연분위기 조성

* 민간단체를 통한 금연교육
  • 금연지도자 교육

    학교 교장/교사, 군 간부, 군 전문 의료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금연지도자 교육을 통해일선현장에서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금연교육을 실시하고, 보건의료전문가에 대한 금연교육을 병행하여 보건의료계 종사자가 금연운동에 참여하고 실천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 특수계층 순회금연교육

    근로자, 군인, 경찰, 대학교 신입생 대상 순회금연교육을 실시하고, 참가기관의 금연실천자 관리를 위해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 대상자에게 금연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금연성공 유도

금연캠페인

  • 2000년부터 금연공익광고를 꾸준히 제작 및 방영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는 금연공익광고 뿐 아니라 금연을 주제로 다룬
    다큐멘터리, 콘서트, 오락프로그램 등의 TV프로그램도 제작하여 방영
  • 금연홍보전략에 있어서 매체별, 대상별로 접근방식을 구체화하여 홍보의 효율성 제고

    매체로는 TV, 라디오, 옥외매체, 인쇄물,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 활용

    대상별로는 아동, 청소년, 청년, 성인남성 및 성인여성 등으로 세분화하여 진행

  • 연도별 금연캠페인 현황

    연도별 금연캠페인 현황

    연도별 금연캠페인 현황 이미지에 대한 설명
    2002년 흡연에 대한 후회
    2004년 흡연은 자학
    2007년 흡연은 폭력
    2008년 간접흡연 노출 최소화 : Say "No"
    2009년 ~ 2010년 담배연기 없는 대한민국
    2010년 Self하지 말고 help하세요.
    2011년 ~ 2012년 간접흡연 예방
    2013년 금연구역 확대 시행
    • TV 및 라디오 광고 (광고, 토크쇼, 오락프로그램 등 활용)
    • 일반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인물 및 명사 활용
    • 담뱃갑 경고 내용의 강화 (6가지 발암물질 및 금연상담 전화번호 1544-9030 표기)
    • 간접흡연의 위해 최소화 필요로 까지 금연구역 확대
    • 지속적 캠페인을 통한 국민인식재고 및 금연실천 독려
    • 대상자별 (청소년, 여성, 군경 등) 금연캠페인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