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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회사의 진실

담배회사의 국내 마케팅 사례

국내 담배회사들의 마케팅 전략 그 바탕에는 간단한 원칙이 숨어 있는 듯합니다.

그 원칙은 법으로 판단하기에 모호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사실 이러한 원칙은 담배회사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기 보다 현재 법 자체의 모호성 때문일 것으로 판단 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지적되고 있지만, 국내에는 담배제품을 관리하는 담배사업법과 흡연행위를 관리하는 국민건강증진법이 혼재하고 있습니다. 전자는 담배사업을 육성하기 위한 법이고 후자는 흡연행위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키자는 법입니다. 이런 상황이 담배회사로 하여금 법의 잣대에서 애매모호한 활동을 가능케 하는 것입니다.

  • 잡지, 포스터, 편의점 광고

    현행법상, 담배판매점 내에서는 포스터 부착이 가능하고 청소년, 여성이 보는 잡지가 아닌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광고가 가능합니다. 단순히 종이 포스터가 아닌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포스터 광고를 펼치고 있으며 청소년과 젊은층을 타켓으로 한 광고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KT&G와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결합한 ICEBOLT 담배

    <KT&G 담배와 세계 최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결합한 상품 홍보 사례>

    편의점 계산대 담배 진열

    <편의점 담배광고 사례>

    편의점 내 아이스토네이도 광고

    편의점 내 커피 어때요? 레종 카페 광고

    <청소년과 젊은 층을 타켓으로 한 편의점 내 담배광고 사례>

  • 사회공헌활동

    제품광고 이외에도 담배회사들은 '사회공헌활동' 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담배사업으로 벌어들인 수익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것이지만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에 따르면 담배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은 금지되어야 할 대상입니다. 그 이유는 담배회사의 내부기밀문건에 찾아 볼 수 있는데, 일반에 공개된 내부문건을 보면 담배회사의 사회공헌활동 목적은 흡연행위, 담배회사에 대한 비판이 있을 때 그 비판으로부터 회사를 보호하기 위함이고, 담배회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던 사람이나 조직으로부터 지지를 받기 위함입니다. 사회공헌활동의 주요 참여자들은 일반 대학생, 해당 학교 학부모 및 교사들인데 담배회사는 이들 참여자에게 담배회사의 좋은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담배회사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담배회사들은 이러한 사회공헌활동을 홈페이지를 통해 알리고 있으며 이 외에도 담배회사들은 젊은 계층, 즉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모전, 문화행사, 페스티벌, 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면서 젊은이들과의 소통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헌활동

사회공헌활동
담배회사 사회공헌활동 사례 : 초등학교 담벼락 변화 그리기
책임경영

담배산업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많은 만크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는 책임간 있는 기업 경영이 무억보다도 주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원칙과 기준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는 이해관계자와 사회와의 대화를 통해 수립된 원칙와 기준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를 위한 핵심 내용과 관련자료의 링크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투자

'기업의 사회적 투가'는 경영원칙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통한 정의되어 국가나 지역사회에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지속성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뜻합니다.

2012년도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지속가능 보고서

2009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시작으로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는 본사 차원에서 통합된 지속가능보고서를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통합된 보고서는 한국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의 활동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