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길라잡이

통합검색폼

검색

금연표시가 없어도 금연은 기본입니다.


유틸메뉴


소셜네트워크바로가기

새창으로 페이스북 바로가기 새창으로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트위터 바로가기 전체 메뉴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 닫기

주메뉴

금연길라잡이

흡연바로알기

퀵메뉴


담배의 종류

구강 담배 제품을 제외하고 담배는 일반적으로 담배 잎이 고온에서 연소되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연기를 흡입하게 되는 것으로 이
연소되는 과정은 뇌에 니코틴을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담배회사들은 여전히 새로운 유형의 담배제품을 개발 출시하거나 새로운 유형의 니코틴 전달 제품들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비흡연자들과 청소년들의 니코틴 중독을 유도하고, 궁극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흡연을 시작하거나 흡연 시작 후 일생동안의 니코틴 중독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제약 회사는 니코틴 금단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니코틴 대체요법(NRT)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의약품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안전과 효능을 보장하기 위해 엄격한 승인과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니코틴대체요법(NRT)을 통해 금연률이 2배로 높아졌고, 현재 패치, 껌, 사탕, 흡입기 등이 대체요법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니코틴 대체요법 역시 제품 내에
니코틴을 포함하고 있어 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용법 용량을 포함한 사용지침을 잘 준수하여 사용하는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기업에서는 니코틴 물, 웨이퍼, 니코틴 사탕, 니코틴 흡입기, 전자 담배 등과 같이 새로운 니코틴 전달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에 대한 위험성은 알려져 있지 않 상황에서 정부차원에서의 규제 없이 사람들에게 니코틴을 공급함으로써 니코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결과 새로운 흡연 유도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약회사, 일반기업, 담배회사 규제

제약회사, 일반기업, 담배회사 규제
제약회사가 덜 해롭고 강력한 규제를 받으며 담배회사는 해롭고 규제가 없습니다. 일반기업은 제약회사와 담배회사의 중간 입니다.
제약회사 : 금연을 돕기위한 니코틴 보조제 (NRT)를 판매합니다.
이 제품들은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성에 대한 기한 규제를 받습니다.
일반기업 : 니코틴 중독을 유지시키면서 금연을 우회하는 제품들을 만들고 있는데 그 예로 니코틴 물, 니코틴 껌, 전자담배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담배회사 : 소비자가 담배를 계속 소비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snus, orbs, lozenges와 같은 불연성 담배를 개발하고 에어로줄 (무연제) 기술같은 니코틴 대체 전달요법에 대한 특허취득에 노력하고 있으며, 개발도상국에는 소비자들에게 여전히 가연성 담배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약회사, 일반기업, 담배회사 위해
제약회사, 일반기업, 담배회사 중 부작용과 지속적인 위해가 제약회사가 가장 작고 다음으로는 일반기업 그 다음으로는 담배회사 입니다.
제약회사 : 사용법을 잘 숙지하여 사용해야 안전하며 부작용은 위장자극 발진 등이 있습니다.
일반기업 : 니코틴 껌, 니코틴 물, 전자담배 등은 규제대상이 아니며 효과 성과 부작용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전자담배가 금연에 대한 대안으로 판매되고 있지만 실험결과 발암물질과 독성화학 물질이 발견되었습니다.
담배회사 : 가연성 담배는 심각한 질병과 사망에 원인이 되지만 규제대상이 아니며 무연담배 또한 중독성이 있고 유해 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사용량에 따라 유해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처
· Tobacco Atlas 4th edition